Product

P2


경량 작업 스케줄러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잡 스케줄링과 배치 작업의 자동화가 중요하지만 여러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네트워크와 보안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간의 연결과 보안 구성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플랫폼의 다양성


여러 클라우드의 플랫폼과 기술을 고려해야 하며, 이들 간의 차이점과 호환성 이슈를 해결해야 합니다.

기술의 변화


클라우드 기술의 빠른 발전은 스케줄링 도구와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요구합니다.

넓은 스킬셋 요구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배치 작업과 스케줄링은 다양한 플랫폼, 네트워크 및 데이터등의 지식이 필요로 합니다.

P2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잡 스케줄러입니다.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매니지드 서비스 제공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실행되는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고유한 잡 스케줄러 엔진을 갖춘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입니다. 

P2를 활용하면 Python, .NET, Shell 등의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 업로드하고 작업 스케줄을 지정해 자동화 기반으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배치 및 각종 유지보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잡 스케줄링 복잡성을 크게 줄이며, 기업들의 IT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과 자원을 절감하여 클라우드를 클라우드 답게 쓸 수 있도록 돕습니다.

P2 주요기능

작업 효율 향상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 할당, 자원 배분, 반복 작업 관리, 특정 시간/주기에 따른 예약 기능을 통해 효율성 향상

워크플로우 관리

여러 작업이나 프로세스들이 구성된 자동화 기반 워크플로우 실행 상태, 에러 발생, 실행 시간, 완료 상태 등을 관리

프로그램 업로드

배치 작업 자동화를 위해 관리자가 작성한 스크립트를 업로드하여 사용자 지정 방식으로 자동화 가능

자동화 스케줄링
배치 작업이나 시스템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등 다양한 작업을 Cron 표현식을 통해 스케줄링

IAM 기반 계정 및 권한 관리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라우드메이트의 IAM 플랫폼을 통해 SSO(Single Sign On)기반으로 편리하게 잡 스케줄링

누구에게 필요할까요?


P2는 클라우드메이트가 개발한 엔진을 활용해 배치 작업(Batch Job) 자동화 스크립트 실행과 잡 스케줄링을 지원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P2는 리눅스 쉘, 파이썬, 닷넷을 지원하며 향후 VM 계열 및 기타 런타임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 주기적인 데이터 처리나 시스템 관리 작업을 정해진 주기로 배치하여 작업 자동화하길 원하시는 분 - 스크립트를 작성 후, P2에 올려 스케줄링하면 정의한 워크플로우와 일정으로 작업이 실행되어 서비스의 상태를 체크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 유연한 서버 등급 변경을 원하시는 분 - 관리자는 P2를 이용해 작업의 부하나 수행 시간에 따라 서버 등급을 조절하여 필요할 때만 높은 등급의 서버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때에는 낮은 등급의 서버를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잡 스케줄링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서버 등급 변경을 위해 작성한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예상치 못한 작업량 증가나 다른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도 있으며, 특정 시간에 여러 서버의 등급을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관리를 원하시는 분 - S3의 비정형 데이터 관리를 위해, 클라우드 관리자는 데이터의 백업, 정리 및 전송을 처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P2를 통해 주기적으로 실행시켜 S3 내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전송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2를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효율성: P2를 활용하면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관리자나 IT 팀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크플로우 관리 기능을 통해 여러 작업이나 프로세스들의 상태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정확성: 작업을 스크립트로 자동화하면, 운영자의 실수로 인한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업로드하여 P2를 활용하면 사용자 지정 방식으로 배치 작업을 실행하므로,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습니다.
  • 유연성: P2는 현재 리눅스, 쉘, 파이썬, 닷넷을 지원하며 향후 다양한 런타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런타임을 활용하여 배치나 자동화 스크립트를 P2에서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작업 최적화와 통합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 인력 자원: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작업 배분, 자원 할당, 스케줄링 등의 작업을 P2로 자동화하여 IT팀의 운영 및 작업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